고철모으기 운동 전국 확산

행자부·조달청·지자체가 주도
민간단체들과 고물상까지 합동

가격담합·매점매석등 행위도 집중단속

행정자치부는 최근 철근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제조업과 아파트 건설업, 수해복구 공사업체 등을 돕기 위해 범국민적인 행사의 일환으로 ‘고철 모으기 운동’을 전개한다.

행자부는 3월 한달을 고철 수집기간으로 정해 국민들이 버려진 가전제품과 주방용기, 농기구, 건축자재, 캔류 등을 수거해 재생공사 등에 보낼 수 있도록 각 자치단체를 적극 지원키로 했다.

또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무원 고철 가지고 출근하기, 사무실내 고철 관련폐품 수집, 공공근로인력 활용을 통한 고철모으기 등도 펼치기로 했다. 이와함께 자치단체별로 민관 합동지도 단속반 등을 구성, 고철 가격담합행위나 매점매석 등 불공정 상행위를 집중 단속하도록 했다.

행자부는 이후 자치단체별 고철 모으기 운동 실적을 물가관리실적평가에 반영, 우수단체에는 표창 등 인센티브를 줄 방침이다. 조달청은 각 지방자치단체가 ‘범 국민 고철모으기 운동’으로 수집해 온 고철을 비축, 판매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연 4%의 금리로 고철 구입자금을 지원해 주기로 했다.

부산시도 범시민 고철모으기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시는 이에 따라 16개 자치구·군과 부산상의, 부산시기계조합, 자동차부품조합, 조선기자재조합,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새마을단체 등 경제·시민·사회단체 등과 함께 고철모으기 운동을 벌여 나가기로 했다.

시는 또 철강주물 생산업체와 고물상 등도 고철모으기운동에 동참시키기로 했다. 시는 이를 위해 시본청과 구·군, 기계·자동차·조선조합, 새마을단체 등에 고철수집소를 설치하고 고철수거자에게는 쓰레기봉투나 현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전남도도 대대적인 고철모으기에 나섰다. 전남도는 3월 한달 고철모으기 운동을 봄맞이 국토 대청소 운동과 연계, 효율성을 높이고 인력으로 수거하기 힘든 대형 고철류는 행정기관에서 장비를 협조받아 수거키로 했다.

또 민간수집상과 폐기물 중간처리업체가 고철 수거에 적극 협조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고 민간단체도 이 운동에 동참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자치단체별로 민관 합동지도 단속반 등을 구성, 고철가격 담합행위나 매점매석 등 불공정 행위도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전북도는 3월 한 달간 14개 시·군과 함께 △공무원 고철가지고 출근하기 △사무실내 고철관련 폐품 수집 △공공근로 인력 동원 고철모으기 운동을 벌여 나가기로 했다. 또한 40여개 시민사회 단체에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는 한편 경찰과 함께 고철 및 철근 매점매석 행위를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충북도는 민간단체와 함께 오는 20일까지 읍·면·동 단위로 가구당 평균 5㎏씩 모두 2천500t의 고철을 수집할 계획이다. 민간단체들은 고철을 모아 판매한 수익금 전액을 경로당 지원 등 이웃돕기 성금으로 활용키로 했다. 도는 고철 수집소 설치와 운반차량을 지원한다.

경남도에서는 도내 농민들이 고철모으기 운동을 벌인다. 9일 경남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농촌지도자도연합회와 도생활개선회, 4-H연합회등 도내 농업인 학습단체회원 2만4천여명이 10일부터 한달간 ‘경제살리기 학습단체고철모으기 운동’을 추진한다. 이들은 매주 수요일을 고철수거의 날로 정하고 수익금은 불우이웃 성금으로 활용키로 했다.

제주도 남제주군은 주민 1인당 3㎏씩 수집을 목표로 10일부터 1개월간 모두 22만5천t의 고철(2천925만원 상당)을 모아 자원재생공사에 판매키로 했다. 특히 이 운동을 봄맞이 국토대청결운동과 병행해 농경지나 하천변, 항·포구, 공한지 등에 버려진 폐농기구, 폐어구류, 하우스 자재 등을 집중 수거키로 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