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물가지수 시중노임이 기초

75개 직접공사비목과 232개 세부품목 활용

지난 2월부터 매월 시간의 변화에 따라 건설공사 직접공사비의 가격변동을 측정하는 지수인 건설공사비지수가 발표됐다. 건설공사비지수란 건설공사에 투입되는 재료, 노무, 장비등의 자원등의 직접공사비를 대상으로 한국은행의 산업연관표와 생산자물가지수, 대한건설협회의 공사부문 시중노임 자료등을 이용해 작성된 가공통계 지수이다.

공사비지수 작성방법의 기초자료는 가중치자료로 한국은행의 2000년 산업연관표와 생산자물가지수(2000년=100)를, 가격자료로 한국은행의 생산자물가지수를 기본으로 한다. 또 생산자물가지수에는 노무비(피용자 보수) 가격자료가 없으므로 노무비 부문은 대한건설협회의 공사부문 시중노임을 활용하고 있다.

기준연도는 2000년도를 100으로 설정했고 경제구조의 변화가 지수에 반영되도록 5년마다 기준년도를 개편해 조사대상품목과 가중치구조를 개선하도록 했다.

분류체계는 산업연관표상의 건설부문중 기본부문 17가지 시설물을 부분별로 상향집계해 총 24개의 지수를 산출하고 최종적으로 산출되는 최상위 지수가 건설공사비 지수이다. 여기서 17개의 기본 시설물지수(소분류지수)와 5개 중분류지수, 2개의 대분류지수, 최종적인 건설공사비지수로 분류했다.

건축보수는 중분류지수에 속하지만 하위 기본시설물이 분류되지 않은 최하위 지수이므로 기본시설물지수로 계산했다. 지수 산정을 위한 대상품목은 산업연관표 상의 건설업부문 총산출액 중 부가가치부문(영업잉여, 고정자본소모, 간접세등)을 제외한 금액중 건설공사의 직접공사비를 구성하는 비목으로 설정했고 대상 비목중 1천분의1 이상(635.8억)의 가중치를 갖는 품목의 가격자료와 연결이 가능한 75개 품목을 선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1차 선정된 산업연관표상의 품목을 생산자물가지수의 세부품목등과 연계하면서 생산자물가지수 품목중 건설부문과 연관이 없거나 지수작성에 왜곡의 우려가 있는 세부비목을 제거해 최종적으로 생산자 물가지수 923개 품목중 232개 세부품목을 선정, 가격지수를 활용했다.

가중치 구조 산정방법은 산업연관표 품목(75개)에 해당되는 생산자물가지수 세부품목(232개)을 연결한후 산업연관표상의 가중치와 생산자물가지수상의 가중치를 곱해 최종적인 가중치를 선정한다.

이밖에 가공통계인 건설공사비지수의 가격계열은 한국은행의 생산자물가지수를 활용했으므로 지수산출에는 생산자물가지수의 산정에 이용되는 라스파이레스 수정식이 활용됐다.

지수를 활용함에 있어 16개의 기본 시설물지수(소분류지수), 5개의 중분류지수, 2개의 대분류지수, 최종적인 건설공사비지수중 개별사업의 시설물 특성에 적합한 지수를 적용하되 구분이 분명하지 않을 경우 상위지수를 적용하도록 했다. 〈김흥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