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지원단’검토 사업주관 맡길 듯

정부는 원전수거물 관리시설(원전센터) 건립을 위해서는 범정부적인 추진이 필요하다고 보고 관련부처로 ‘원전센터 추진지원단’을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이와함께 원전센터의 안전성에 대한 주민 신뢰를 높이기 위해 원전센터 부지조사 및 완공 후 운영과정에 지역주민을 참여시키기로 했다.

정부는 빠르면 이달말 원전센터 부지선정 계획안을 공고하기 앞서 지난 8일 저녁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 건 국무총리 주재로 ‘원전센터 관계장관 워크숍’을 열어 위도 원전센터 건립추진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한 보완책을 논의, 이같은 대책을 세웠다.

정부는 회의에서 정책의 정부 일관성·일체성 형성을 위해 사업추진 주체를 산업자원부에서 ‘원전센터 추진지원단’으로 바꾸는 대안을 검토했으나 “오히려 책임감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산자부가 기능을 강화해 사업을 주관하는 게 낫다”는 반론도 있었다고 회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부지선정 계획안은 가능한 한 이달말 공고키로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고 총리는 9일 이에대해 “원전센터 안전성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다”며 “주민대표 및 이들이 추천한 전문가가 원전센터 건립을 위한 초기조사, 정밀조사 과정은 물론 완공후 원전센터 운영에 대해 전폭적인 감독권을 가진 위원회에 참여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워크숍에서는 부안 주민을 대상으로 ‘원전센터 안정성 검증단’을 구성해 해외원전센터를 시찰, 안전성에 대한 공감대를 적극 형성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으나“부안사태를 악화시킬수도 있다”는 반대 의견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는 이희범 산자, 강금실 법무, 허성관 행정자치, 한명숙 환경, 오명 과학기술장관 및 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김형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