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마시는 물 한 잔은 보약”
상태바
“아침에 마시는 물 한 잔은 보약”
  • 류영창
  • 승인 2010.10.18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분히 수면을 취했을 경우, 잠자기 전과 아침 중 어느 때 더 혈압이 높을까?

상식적으로는 밤에 자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했으므로 아침에 혈압이 낮을 것으로 추측되지만 실제로는 정반대의 결과가 나타나는데, 그것도 5~15정도 아침에 혈압이 높다.

그 이유는 밤에도 각종 장기가 활동하고, 뇌도 꿈을 꾸는 등 활발히 작동하면서 체내 수분을 소모하며, 호흡으로도 많은 양의 수분을 배출하는 반면, 보충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쉽게 표현하면 혈액이 ‘끈적끈적’해지면서 혈류 저항이 커져 혈압이 높아지는 것이다.

그래서 추운 아침에 조깅을 할 경우, 혈압이 올라가 있는 상태에서, 차가운 날씨로 인해 혈관이 더욱 축소돼 급격한 혈압 상승이 일어나 뇌출혈의 위험이 커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잠깨서 마시는 물 한잔은 보약이라 할 만하며, 전날 술을 마셨을 경우에는 더 많은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한편, 혈압약(혈압강하제)에는 고혈압의 원인물질인 나트륨(Na)을 배출하기 위하여 이뇨제를 함유함으로 인하여 소변의 양이 늘고, 이로 인하여 수분도 함께 배출되어 혈액 속 수분 농도가 낮아지게 되어 근본적인 치료에 한계가 있다. 또한, 혈압약을 끊으면 혈압이 상승하여 위험해진다.

혈압약을 복용하면서 하루 2리터 정도의 물을 보충해 줌으로써 혈압약 복용량을 점차로 줄여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류영창] 11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