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 결핍의 문제(2)

 
◇가열 조리된 고기·생선·산화된 기름·담배·알코올·스트레스 등=소화 효소를 엄청나게 낭비하며, 동시에 대량의 마그네슘이 낭비된다. 세포내의 마그네슘이 적어지면 들어가서는 안 되는 칼슘이 세포 밖으로부터 들어감으로 인하여 세포 내에는 정상 범위를 넘는 대량의 칼슘으로 가득해지므로 세포가 긴장하면서 경련이나 수축을 일으킨다.

근육통, 쥐의 발생, 어깨 결림, 관절염, 협심증, 부정맥, 고혈압, 뇌졸중, 두통, 결석등 갖은 증상이 나타난다. 마그네슘에 대한 연구가 진전되면서 “마그네슘이 칼슘과 동량이거나, 그 이상이 아니면 뼈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효소가 많은 먹거리, 즉, 과일이나 날야채 및 해조 등에 대량의 마그네슘이 포함되어 있다.

◇흰설탕·고단백식·해열 진통제 등=사람의 장벽은 불필요한 물질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방어벽으로 생체를 지키는데, 최근 조건에 따라서는 비교적 큰 분자도 통과한다는 사실을 밝혀 냈으며, 이를 ‘장관투과성 항진’ 이라고 하며, 이것을 일으키는 직접 원인은 장염이다.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은 흰설탕, 생선, 달걀 등이라고 보고되고 있다. 즉, 장의 염증으로 인하여 보통은 통과 못할 비교적 큰 분자(질소 잔류물)가 통과한다는 것이다. 장 벽을 통과한 이 쪼가리 분자는 혈중에서는 이물질이므로 이것을 없애고자 항체가 먹어 치우는데, 이때 알레르기가 생긴다는 사실이 판명되었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