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랜스 지방
지방이 분해되어 생기는 지방산은 동물성 지방에 주로 많은 포화 지방산과 생선이나 식물에 많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분류된다. 포화 지방산은 혈관 질환의 유병률을 높이므로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제한해 왔다.

그런데,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인 트랜스 지방은 더 큰 문제를 발생시킨다. 트랜스 지방은 액체 상태인 식물성 지방에 수소를 첨가해 상하지 않고 운반하기 쉬우며 저장하기 편하게 만든 고체 상태의 기름이다.

감자튀김이나 치킨, 팝콘, 과자 등이 유난히 바삭바삭한 맛을 내고, 케이크가 부드럽게 혀를 감싸게 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한다.

트랜스 지방은 혈액의 LDL을 증가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감소시켜 혈관을 굳게 하고 좁게 만들며, 활성산소에 쉽게 산화되어 과산화지질로 변성이 증가되어 심혈관 질환을 촉진한다.

□ 지나친 태양 광선
자외선은 살균이나 소독작용을 하며 인체에 비타민 D 생성을 도와 준다. 그러나, 과다 노출되면 활성 산소의 증가로 피부가 손상을 입게 된다.

지나친 자외선으로 과량 만들어진 활성산소는 피부 진피층에 생성된 콜라겐, 엘라스틴과 같은 섬유질과 히알우론산을 파괴해 피부의 탄력을 저하시켜 주름살을 만들고 수분을 빼앗아 피부를 건조시킨다.

구리빛 피부를 자랑하기 위해 한여름 태양광선에 무절제하게 태우는 사람들은 골격은 튼튼해지더 라도 피부 노화와 피부암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