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산소(6)

 
□ 방사선
X-선과 같은 방사선이 생체를 통과할 때, 활성산소 중에서 독성이 제일 강한 하이드록시 라디칼(OH)이 발생되는데, 이것은 세포핵 속의 DNA를 순식간에 파괴해 생명체를 죽게 만든다.

비록 피폭량이 적어 DNA가 완전히 파괴되지 않더라도 DNA의 유전자가 손상되어 세포가 기형이나 돌연변이로 변해 버린다.

병원에서 진단을 위해 X-선이나 CT 촬영을 하는 양은 큰 문제가 없지만 너무 자주 촬영하는 것은 몸의 활성산소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반면, MRI는 방사선이 아니라 고주파를 이용하므로 인체에 해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 환경 오염 물질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물, 공기, 토양 등 환경이 오염되는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수은, 납, 카드뮴 등 중금속이다.

중금속은 환경과 음식물로부터 흡수되어 배출되지 않고 점점 축적되어 작은 양이라도 독성으로 인해 피해가 크다. 또한, 철분이나 셀레늄 등 같은 미량의 금속은 유익하지만 많아지면 오히려 독성물질이 된다.

오늘날 농산물 생산시 농약 사용이 당연시 되었고, 농약이 토양이나 하천으로 유입되어 다시 농작물로 유입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환경오염 물질들은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면역체계를 혼란시키고 발암물질로 작용한다. 환경질환은 서서히 나타나면서 시름시름 앓는 특징이 있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