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활성산소(7)

 
활성산소가 과다 발생하면 조직세포가 늙어가게 되고, 암을 유발하며,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된다.

그러나, 다행히도 체내에는 대사를 통해 자체 생성되는 항산화효소나 비타민 B, C, E 및 미네랄 등 각종 항산화제(antioxidant)를 통해 활성산소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우리 몸은 활성산소가 만들어지면 자동적으로 체내 방어시스템을 유지해 주는 항산화 효소가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항산화효소에는 SOD(Superoxide dismutase), 카탈라제(Catalase), 글루타치온 퍼옥시다제(Glutathion peroxidase), 글루타치온 리덕타제(Glutathion reductase) 등이 있다.

□ SOD
SOD 는 O₂-를 과산화수소와 산소로 분해한다. SOD는 최전방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카탈라제(catalase)
SOD에 의해 분해되어 생긴 과산화수소를 산소와 물로 분해하는 효소이다.

□ 글루타치온 퍼옥시다제
카탈라제처럼 과산화수소를 산소와 물로 분해하는 효소이다. 또한, 과산화지질을 분해하여 해독시키는 글루타치온이라는 물질의 활동을 촉진하는 효소다.

□ 글루타치온 리덕타제
글루타치온과 글루타치온 퍼옥시다제가 반응하여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고 최종 산물로서 GSSG를 만든다. 이것은 글루타치온 리덕타제에 의해 글루타치온으로 다시 환원된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