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상태 등 파악 가능

행정안전부는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등 승강기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43억원을 들여 세계 처음으로 승강기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전국 승강기 43만여대에 번호를 붙이고 승강기안전관리원 내 승강기정보센터를 만들어 위치와 규격, 관리, 사고 현황 등 이력을 관리하고 정보를 119 등 긴급구조기관과 보수업체 등과 공유한다.

 
이날 서울 교보빌딩에 첫번째 번호판(0000-001번)을 부착〈사진〉하는 등 연말까지 서울 종로구를 시범지역으로 선정해 운영하고 내년 말까지는 전국으로 확대한다. 앞으로는 119 상황실이 구조 요청을 받으면 119구조대에 승강기 상세 위치와 비상키 번호 정보 등을 제공한다.

지금은 대형빌딩에서 갇힘 사고가 발생하면 사고 승강기의 위치를 알아내는 데만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승강기 제조사나 모델을 모르다보니 적절한 개방 방법을 알 수 없어 강제로 열다가 승강기가 망가지곤 했다.

승강기에 번호판이 붙으면 무적 불법 승강기가 쉽게 드러나는 효과가 있다. 더불어 내년 말부터는 승강기 주요 부품 교체 시기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승강기 보수업체가 관리 내역을 시스템에 입력하면 부품 제조업체가 이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행안부는 “일반 국민도 인터넷이나 QR코드 등을 이용해 승강기 관리 상태 등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시봉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