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활성산소(8)

 
□ 비타민 C, E
비타민 C는 활성산소인 슈퍼옥사이드, 과산화수소를 직접 제거하고, 비타민 E를 도와 항산화 효과를 높인다. 비타민 E는 활성산소에 전자를 하나 주어 활성산소의 피해를 막고 자신은 산화된다.

이때, 비타민 C가 비타민 E에 전자를 주어 다시 비타민 E로 환원시키는 작용을 한다. 비타민 C는 세포막의 성분인 불포화 지방산이 활성산소에 의해 산화되는 것을 보호한다.

비타민 E도 세포막을 보호하며, 산화로부터 LDL콜레스테롤을 보호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관 이완을 촉진시킨다. 비타민 E의 주요공급원으로는 올리브, 해바라기, 홍화씨 등의 식물성 기름과 견과류, 껍질이 정제되지 않은 곡류, 녹색잎 야채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 글루타치온(glutathion, GSH)
GSH는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조절자 역할을 한다. 비타민 C나 E는 활성산소를 만나게 되면 GSH에 넘겨 주고 원래 상태로 돌아가게 된다.

GSH 분자는 하이드록시 라디칼을 만나 전자를 주어 유해성이 없는 물분자로 만들고 자신은 다른 라디칼을 가진 GSH 분자와 짝을 맺음으로써 독성이 없는 짝지은 GSH 분자가 된다.

또한, 약품, 중금속, 오염물질, 발암물질, 방사선 등 인체 내에 침투하는 수많은 독성 물질을 GSH의 효소시스템에 의해 제거한다. 아울러, GSH는 병원균을 예방하고 면역 시스템이 잘 작동되도록 도와준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