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산소(9)

 
□ 셀레늄(sellenium)
1957년 슈바르츠 박사에 의해 효능이 발표되고 부터 유해물질로 부터 ‘꿈의 원소’ 로 주목받고 있다.

셀레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기능이 탁월한데, 암세포를 자살에 이르게 하기 때문에 암치료와 예방에 좋다. 또한, 바이러스가 복제하는 것을 억제하여 정상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이 강하다.

강력한 소염효과로 퇴행성 관절염에 효과가 있으며, 남성호르몬 생성과 정자를 발달시켜 성기능 향상과 불임에 유용하다.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으로는 고기의 근육과 내장이나 해산물이며, 부추, 마늘, 땅콩에도 있다. 필수적인 영양소지만 고용량은 독성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일일 최대 섭취량을 400μg 으로 제한하고 있다.

□ 카로티노이드(carotenoid)
식물들이 광합성 시 유해물질인 활성산소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카로티노이드를 만든다.

이것은 붉은 색과 노란색 위주의 식물에 많이 포함된다. 당근이나 단호박에 많은 β-카로틴은 한 분자당 약 1000개의 단일항 산소라디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세포막의 불포화 지방산과 혈관의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한다. 이외, 토마토에 많은 라이코펜은 산소라디칼 억제가 뛰어나 암의 발달 전 단계에서 암을 예방하며, 지질의 과산화와 LDL의 산화 억제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케일, 시금치 , 붉은 고추 등에 많은 루틴도 카로티노이드로서 항산화 작용을 한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