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사업화 가능 기술 <56> - 보수성 블록 포장 시스템

   ◇보수성 블록 포장 대표도면.
새로 개발된 기술은 저수 기능을 가지면서 보도에 설치되는 보수성 포장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기존의 보수성 블록 포장기술은 블록 하단에 지수층 등으로 저수공간을 만들고 저수된 물을 상부로 끌어올리기 위해 급수 부재를 사용하거나 도수 시트를 사용해 상부에 확산시키는 기술이 있다.

이 기술은 급수 성능을 급수 부재나 도수 시트에 의존하는 구조로 인해 시트가 손상될 우려가 있으며, 이로 인해 내구성 및 시공성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문제점이 있었다. 또 블록 하단에 쇄석을 채운 트레이를 설치해 저수공간을 두는 기술은 쇄석으로 인해 저수량이 적어지고 공극이 큰 쇄석층 때문에 저수된 물을 바닥까지 사용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새 기술은 종래 기술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것으로 기층 상부에 구비되며, 우천 시 블록 저수패널 상의 필터층을 통해 여과된 양질의 빗물을 저수부에 저장했다가, 건조한 날 기층 상부와 저수패널 사이의 모래층에서의 모세관 현상을 통해 상부 블록까지 수분을 공급함으로써, 증발을 통한 지표면 냉각을 유도하는 보수성 블록 포장 시스템을 제공한다.

보수성 블록 포장 시스템은 별도의 수원이 필요치 않으므로 기존의 보도, 주차장, 광장 등에 설치가 용이한 효과가 있으며, 지속적으로 포장 면에 수분을 공급함으로써 장시간 포장 면에서 쾌적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아울러 빗물의 저장 및 공급과 관련된 시스템이 블록과 필터층 하부에 설치되므로 어떤 형태의 블록에서든 응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특허등록번호 10-1035674, 특허등록일자는 2011년 5월12일이며 특허권자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다. /김흥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