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대 건강 식품(4)

 
□ 시금치
SOD(superoxide dismutase)가 함유된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이다. 성장 촉진과 빈혈 예방에 좋다. 비타민B군과 항산화작용으로 암과 노화를 억제해 주는 비타민 C, E, 베타카로틴 및 암을 예방하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암 예방 식품이다.

카로틴이 매우 풍부해 약 70g 정도만으로도 비타민A의 하루 필요량을 섭취할 수 있다. 베타카로틴은 기름에 흡수도가 올라가므로, 들기름이나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무치면 비타민A의 흡수가 2~3배 높아진다.

데친 시금치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토마토의 2.2배, 비타민E는 유체의 2배이다. 이 밖에 칼륨, 마그네슘, 아연, 구리 등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강력한 항암 성분인 루테인은 폐암, 유방암, 식도암, 대장암등의 각종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 특히, 폐암 억제에 효과적인 엽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엽산의 활성을 향상 시키는 비타민B₁₂가 풍부한 식품(육류의 간, 등 푸른 생선, 굴 등의 어패류, 치즈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기형아 출산을 막아주고 중풍, 치매, 심장병 등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시금치의 비타민A는 눈의 건강에도 좋고, 엽록소가 풍부해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그러나, 옥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결석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조리할 때 지나치게 오래 삶으면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손실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