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대 건강 식품(5)

 
□ 적포도주 
프랑스 사람들이 매일 육류를 섭취해도 서구인에 비해서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매우 낮은 현상(French Paradox) 때문에 우리나라에도 적포도주 열풍이 높다.

적포도주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혈전 형성을 억제해 심장병과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며, 안토시안과 카테킨 같은 페놀화합물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적포도주가 백포도주에 비해 좋은 이유는 포도의 열매, 껍질, 씨, 포도송이가 한꺼번에 들어가며, 숙성용 나무통에도 많은 양의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암을 유발하고 뇌세포를 파괴해 치매를 일으키는 성분을 억제하는 산화 억제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 견과류
땅콩, 호두, 잣, 아몬드 같이 단단한 껍질에 싸여 있는 나무 열매이다. 다양한 효과가 있다.

예를 들면, 호두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종양이 증식하는 것을 막아 유방암을 예방하고, 암을 억제시키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암세포가 스스로 없어지는 아포토시스를 조장하며, 성인병 예방, 신장의 기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아몬드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는 토코페롤이라고 불리는 대표적인 항산화·항노화 비타민이다. 견과류에 많은 불포화지방산은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