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대 건강 식품(6)

 
□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100g에 비타민 C 함유량이 11mg 으로, 레몬의 2배이고, 비타민 A 를 비롯하여 B₁, B₂, 칼륨, 인, 칼슘 등 각종 미네랄은 시금치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다.

철분도 다른 채소에 비해 2배로 들어있고, 동맥경화와 대장암을 예방하는 식물성 섬유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브로콜리는 설포라페인(sulforaphane)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glutathione-S-transferrase 라는 항산화 효소의 활동을 강화시켜 활성 산소의 산화적 손상에 의한 유전자 변형을 막아 암을 예방한다.

또한, 설포라페인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균의 활성을 억제하여 위암과 위궤양을 예방한다. 각종 여성암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 A와 C를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좋고 노화방지에도 좋다.

□ 연어
연어에는 아스타잔틴(astaxanthin)이라는 카로티노이드계 물질이 있다. 이 성분은 노화나 암 발생등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효율적으로 제거한다. 타카로틴에 비해 그 효과가 수 십배 이상 높으며, 새우, 게 등에도 들어 있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인 EPA와 DHA가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특히, 눈의 다크서클 개선에 도움을 주며, 오메가-3 지방은 암을 예방하거나 염증을 없애 주는 효과가 있다.

이 외에도 성인병, 관절염 예방과 피부 보습효과가 뛰어나 슈퍼푸드 라 불리기도 한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