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대 건강 식품(7)

 
□ 블루베리
블루베리의 보라색 색소 성분이자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은 시력 저하나 망막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혈관 장애를 예방하는 효과가 크다. 블루베리의 프테노스널핀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장내 유해 물질 형성을 억제해 변비예방에도 좋으며,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안토시아닌은 식물 열매의 붉은색, 푸른색, 보라색을 띠게 하며, 머루나 다래, 가지 포도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효과 이외에 뇌신경세포의 메시지 전달을 촉진하여 치매를 예방하기도 한다.

□ 귀리
오트밀(oatmeal)로 잘 알려져 있으며, 귀리 가루(oat meal)와 귀리기울(oat bran)을 섭취한 많은 사람에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이 낮아졌다는 보고가 있다.

귀리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장내에 존재하는 발암물질의 농도를 희석해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칼륨 함량이 520mg 으로 곡류 중에서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편이다.

이는 음식물을 짜게 먹을 때 나타나는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심장병을 예방해 주며, 신장에 부담을 주는 것을 줄여준다.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β-글루칸은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지 않고 인간의 정상 세포의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한다. 보리에도 β- 글루칸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