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궁합(1)

 
음식을 먹으면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지혜를 새삼 느낀다. 옛날부터 습관적으로 먹는 음식이 현대 영양학적으로 볼 때 궁합이 잘 맞는 현상이며, 음식 궁합을 맞추어 먹으면 생활습관병 예방과 음식 맛의 증진 등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영양학자의 연구에 의하여 밝혀진 바 있는, 정월 대보름에 먹는 음식들은 우리나라 사람에게 겨울철에 부족되기 쉬운 영양소가 빠짐없이 들어 있다는 놀라운 사실에 감탄한다. 서양 패스트 푸드의 해악에서 벗어나오는 길은 우리의 전통 음식을 섭취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 고구마 + 김치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 성분이 특히 많다. 칼륨은 나트륨과 길항(拮抗) 작용을 하여 나트륨이 많이 빠져나가게 한다. 따라서 소금기 있는 김치를 곁들여 먹을 때 맛이 더 난다.

□ 꽃게 + 미나리
꽃게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비만?고혈압?간장병 환자에게 좋다. 그러나 산성 식품이므로 알칼리성 식품을 곁들여 먹어야 한다. 미나리는 피를 맑게 하고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며 해독성이 강하므로 상하기 쉬운 게와 함께 먹으면 좋다.

□ 감자 + 버터
감자에는 뛰어난 영양이 있지만, 지방이 0.2% 밖에 없기 때문에, 격식있는 스테이크 요리에는 꼭 구운 감자가 곁들여진다. 구운 감자에 버터를 녹여서 먹을 때 맛이 어울리는 것은 버터가 감자에 없는 지방을 보충해 주기 때문이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