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국수와 열무김치는 영양만점 별미
상태바
콩국수와 열무김치는 영양만점 별미
  • 류영창
  • 승인 2012.03.30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궁합(5)

 
□ 콩국수+열무김치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 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양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레시틴, 리놀렌산, 티로신 같은 아미노산도 풍부하며, 비타민 B1, B2 ,칼슘, 칼륨, 마그네슘도 가지고 있다.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당뇨병을 개선하는 효능을 가진다. 콩국수를 먹을 때, 열무김치를 곁들이면 콩에 부족한 비타민 C 등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영양만점 별미가 된다.

□ 블루베리, 딸기+우유
블루베리와 딸기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아 항암효과가 있고, 비타민C 등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딸기는 신장에 , 블루베리는 눈에 좋다. 우유를 배합하면 맛이 중화되고, 블루베리 및 딸기에 부족한 단백질, 칼슘 등을 보강할 수 있다.

□ 식초+계란
식초는 체내의 잉여 영양소를 분해하며, 피로물질인 젖산 생성을 막고, 이미 생성된 젖산을 분해한다. 따라서, 비만예방, 간기능 강화,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고, 활력을 준다. 식초는 칼슘 흡수를 높이고 잉여의 염분을 체외로 배출해 골밀도를 유지해 주며, 계란의 칼슘은 뼈를 강화한다.

□ 버섯+고기, 채소
지방이 많은 고기 요리에 버섯을 넣으면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버섯에는 비타민 A, E 가 부족한 편이나 비타민 A 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 치즈, 달걀, 생선 등과 비타민 E 가 많이 들어있는 참깨, 땅콩, 호두 등과 함께 요리를 하면 궁합이 잘 맞는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류영창] 11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