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과 안 맞는 음식 궁합(1)

 
약 복용 시, 식전, 식후 복용할 것인지를 잘 확인해야 한다. 약을 커피나 차 종류, 콜라 등의 음료수와 같이 복용하면 이들 성분이 약과 흡착해 효과를 저해하며, 발포성 음료수는 탄산가스가 위벽을 자극해 위장장애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므로 피한다. 되도록 따뜻한 물로 복용한다.

□ 아스피린+비타민 C
비타민 C 는 콜라겐 생성에 꼭 필요하고, 피부 탄력을 유지시키고,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필수 비타민이다. 아스피린은 피의 응고를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비타민 C 와 아스피린을 함께 복용하면 소화기에서 출혈이 멈추지 않거나, 괴혈병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

□ 아스피린+영양 드링크
감기약에 들어 있는 아스피린은 산성 용액에는 잘 녹지 않는다. 영양 드링크에 들어 있는 탄산은 산성이다. 따라서, 아스피린이 든 감기약과 영양 드링크를 같이 복용하면 아스피린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저하시켜 아스피린의 해열·진통 효과가 떨어진다.

□ 종합감기약+녹차
대부분의 종합 감기약에는 졸음을 유발하는 항히스타민제가 들어 있어서 졸음을 막기 위해 중추신경흥분제인 카페인을 함께 배합한다. 카페인이 든 감기약을 녹차와 함께 섭취하면 카페인의 양이 많아져 불면증, 구토, 구역질은 물론, 심하면 부정맥을 일으킬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