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5)

 
암(癌) 이라는 글자에는 병들어 기댈 역(疒) 에 식품(品)을 산(山)처럼 많이 먹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고대 현인들은 “병은 입으로 들어온다”고 했고, 히포크라테스도 “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의사도 못 고친다”라는 불멸의 진리를 설파했다. 한마디로 최상의 해독 요법은 음식에 있다는 얘기다. 물론 음식이 해독 기능을 발휘 하게 하려면 곡물과 채소 위주의 식단으로 소식(小食)해야 한다.

“위의 80%만 채우면 의사가 필요없다”는 말은 만병의 근원이 과식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위의 60%만 채우면 노화를 잊는다”는 건강 격언은 소식이 최상의 해독요법이자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이며 정상 체온을 유지하는 비결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한국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비만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담도암과 갑상선암의 발생 비율이 2.2배나 높았다. 또한 대장암과 전립선암은 1.9배, 간암과 신장암은 1.6배, 폐암과 임파선암은 1.5배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예전에는 암이 발생하는 원인이 환경오염이나 유전, 자외선, 특정 약물 등에 있다고 생각되었다. 물론, 이러한 요인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암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것은 비만과 식생활, 담배 등 나쁜 생활습관, 운동 부족 등이다.

암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우리 몸의 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발생하며, 체중을 정상으로 돌려놓는 것이 예방을 위하여 중요하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