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7)-다이어트 실패 이유①

 
1) 운동만으로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운동은 식욕조절에 도움을 주고, 근육량을 증가시켜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바꾸어 주지만, 운동만으로 살을 빼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수영을 1시간 하고, 요구르트 1개, 컵라면 1개, 귤 1개를 섭취할 경우, 수영에 360∼500kcal(자유형 기준)가 소모되었지만, 요구르트 110∼140, 컵라면 340∼ 500, 귤 60 등 총 약 500kcal 이상을 섭취한 결과가 나타나 별로 효과가 없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해야 한다.

2) 소식(小食)만으로는 살이 빠지지 않는다
일단 굶거나, 식사량을 무리하게 줄여 살을 빼는 방법은 기초대사량을 낮춘다는 단점이 있다. 즉, 인체가 대사활동을 위해 기본적으로 소비하는 에너지의 양이 적어지기 때문에, 나중에는 아무리 적게 먹어도 소화되지 않고 몸에 축적되는 에너지가 늘어나게 된다.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변하는 것이다.

낮은 칼로리만을 위주로 하는 다이어트는 영양결핍이라는 문제를 야기한다. 다이어트 중에는 근육 손실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살코기, 콩류 등을 충분히 먹는 등 꼭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루 섭취 칼로리 양은 남성 1800 kcal, 여성의 경우 1200kcal 정도는 유지해 주고,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여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