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8)-다이어트 실패 이유②

 
3) 하루 한 끼만 먹었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미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과체중인 사람일수록 하루 1~2끼로 끼니를 해결하고 있다. 또한, 체구를 거대하게 만들어야 하는 일본의 스모 선수들이 하루 1~2끼에 몰아 많은 음식을 먹는 방법으로 살을 찌운다고 한다. 식사를 거르면 허기가 지고 다음 식사 시간에 과식을 하게 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4) 유행하는 다이어트로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유행 다이어트는 대부분 단시간에 최대한의 효과를 보려하기 때문에, 영양 섭취 불균형으로 부작용이 발생되고, 체지방량의 감소에까지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고 육류와 생선만으로 식사하는 이른바 ‘황제 다이어트’를 하면 저당질(低糖質) 식사로 인한 케톤증 때문에 심한 이뇨 현상이 일어나 초기에 체중이 급격하게 줄어들지만 포화 지방산 섭취 증가로 심혈관계 질환을 발생시키기 쉽다.

포도나 야채 등 한 가지 음식만을 먹는 ‘원 푸드(one food) 다이어트’의 경우, 효과가 높은 것처럼 보이지만, 섭취 열량 자체가 적어져 단기간에는 살이 빠지지만, 영양 불균형 문제가 상존하게 된다.

다이어트를 멈추게 되면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는 요요현상이 나타난다. 이 외에도 수많은 다이어트가 있으나, 대부분 체내 영양의 균형을 깨뜨리고 건강을 해친다는 단점이 있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