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 위주 한식은 살빼는 최고 밥상
상태바
채식 위주 한식은 살빼는 최고 밥상
  • 류영창
  • 승인 2012.09.14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만(10)-추천 다이어트 ①

 
1) 아침을 먹어라
우리나라 사람들의 21.1%가 아침을 먹지 않는다고 한다. 아침을 먹지 않게 되면 공복감이 커져 점심때 과식을 하게 된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집중력이 떨어지고 신경질적이며 문제 해결능력이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결과도 있다.

2) 보양식보다 한식을 먹어라
보양식은 고지방, 고단백, 고칼로리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몸에 나쁘다고 생각하는 패스트푸드와 비슷한 수준이다. 반면, 한식은 채식 위주로 식단이 짜여 있고, 다양한 반찬들로 구성돼 있어, 과도한 열량 섭취를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미국식과 비교해, 육류 섭취는 42kg/년으로 약 1/3, 야채는 223kg/년으로 약 2배, 콩류 34g/일로 약 3배 등 건강에 훨씬 좋은 구성을 갖고 있다. 단점인 염분과 자극적인 조미료를 줄이고 현미와 잡곡밥으로 혈당지수까지 낮춘다면 최상의 밥상이 될 수 있다.

3) 국물이 아닌 건더기를 먹어라
국물에는 염분이 많이(1.2%정도) 함유돼 있다. 염분이 지나치면 몸이 붓고 혈압이 높아지며 신체대사의 균형이 깨지고, 살이 빠지지 않는다. 국물 속에는 지방이 많이 함유된 경우가 많고, 비타민은 파괴된 상태이다. 또한, 국물은 부드러워 많이 씹지 않고 음식을 넘기게 돼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게 되므로 건더기 위주로 먹어야 한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류영창] 11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