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비만(11)-추천 다이어트 ②

 
4) 음료수가 아닌 물을 마셔라.
몸무게를 줄이기 위해서는 먼저 몸을 정화하고 독소를 배출하는 작업을 해 주는 것이 좋은데, 이를 위해서는 몸 속에 충분한 수분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스포츠 음료, 청량 음료에는 당분과 나트륨 등의 성분이 많아 600ml 정도의 음료를 마실 경우 200~ 300kcal 의 열량을 섭취하게 되어 비만의 원인이 된다.

또한, 커피, 차, 콜라 등은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마신 양보다 더 많은 수분이 빠져나가 탈수의 원인이 된다. 만성 탈수는 비만을 일으키기도 하는 바, 탈수시 느껴지는 갈증과 공복감을 혼동하여 물 대신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5) 적게 먹고 많이 움직여라.
요요현상을 막기 위해, 다이어트 후에도 유지할 수 있는 양 정도로 식사량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육류보다는 채소 반찬을 더 많이 먹고, 싱겁게 먹고, 군것질을 줄이는 등의 작은 변화만으로도 살이 빠지기 시작한다.

6) 외식하지 말고 집에서 먹어라.
식당에서 사먹는 음식들은 덮밥, 찌개, 볶음 등 매우 자극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반찬도 양념이 매우 강하게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식당에서 먹는 염분이 많고 자극적인 음식들은 비만의 원인이 된다.

한편 집에서 먹는 음식은 조리하는 과정에서 냄새로 충분한 자극을 받기 때문에 식사 때는 상대적으로 적은 양을 먹게 되는 효과가 있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