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12)-추천 다이어트 ③

 
7) 비타민 요법
비타민은 결핍되면 신체대사에 이상을 불러오는 매우 중요한 영양소인데, 대부분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 주어야 한다.

그런데 비만인 사람은 육류와 가공식품 등 고단백, 고지방 식품을 더 선호한다. 때문에 비만인 사람은 만성적인 비타민 부족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되면 대사의 균형이 깨져 건강에 해로우며, 건강이 안 좋아지면 살이 찌기 쉽다.

비타민이 많이 함유 되어 있는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직접적인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은 영양소를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효소를 만드는 영양소인데, 이것이 부족하게 되면 몸속에 축적된 영양분이 많아지면서 비만이 되는 것이다.

8) 미네랄 요법
미네랄은 비타민과 같이 3대 영양소를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이다. 때문에 부족하면 에너지로 쓰이지 못하고 몸속에 축적되어 비만이 생긴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은 대표적으로 마그네슘, 아연, 크롬이다.

통곡식, 녹색 야채, 견과류에 많이 들어 있는 마그네슘은 3대 영양소의 대사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굴, 조개, 마늘에 많이 들어있는 아연은 단백질의 합성과 호르몬 조절에 관여한다.

통곡식과 버섯류, 브로콜리에 많이 들어있는 크롬은 지방 연소와 근육 생성에 관여한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