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28>

 
허리디스크는 허리부위의 디스크가 튀어나와 옆의 신경을 눌러 통증이 생기는 척추질환을 말합니다.

노화된 디스크에 잘못된 자세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 이차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굳어진 수핵이 약해진 섬유륜을 밀고 돌출되거나 파열되면서 척추강(척수가 지나는 척추내공간)으로 수핵의 일부가 빠져 나오게 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허리디스크가 생기는 원인 중 가장 중요한 원인은 허리주변을 지지하는 근육과 힘줄, 인대의 손상에 있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근력이 약화되면 허리디스크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급작스러운 운동으로 인한 충격도 영향을 미칩니다.

골반의 틀어짐, 족부의 문제, 턱관절 불균형으로 인한 골반의 틀어짐도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됩니다. 일자목으로 인한 요추의 전만 또는 후만증 또한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다리통증은 허리디스크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허리와 엉덩이 부위에서 시작된 통증은 허벅지와 장딴지로 연결, 발등과 발바닥까지 통증이 연결됩니다. 바로 눕거나 편한 자세를 취하면 통증이 사라집니다. 물건을 들어올리고 기침과 재채기를 할 때, 특별한 자세를 취할 때 통증이 느껴집니다.

허리디스크는 꾸준한 허리운동과 올바른 자세유지를 통해 평소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과로 또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으로 인한 고통과 척추의 변형을 불러올 수 있는 허리디스크는 척추교정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좋은데요. 척추교정은 척추의 부정렬을 교정해 실조된 자율신경 시스템을 부활시켜 이를 통해 근골격계 질환뿐만 아니라 전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척추를 교정해 눌려 있는 신경근의 압박이 해소되면 뇌에서 각 장기로 전달되는 신경전달이 원활해져 해당 장기에 혈류와 신진대사가 개선되면서 장기의 기능이 회복됩니다.

공간척추교정의 경우 해머를 이용해 극돌기를 두드리게 되는데 이 자극은 근육이 운동을 통해 유연해지고 강해지듯 뼈를 더욱 부드럽고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삼일한의원 원장(02-533-8278)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