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31>

 
건강을 위해서는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피해야 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생활 속에서 의식적으로 스트레스를 피하기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스트레스는 단순히 정신을 힘들게 하는 문제뿐만 아니라 우리의 신체 장기에도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자신을 내버려 두기보다 1분 안에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들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1. 심호흡
1분 정도만 깊게 숨을 들이켰다 뱉는 것을 반복해 보기 바랍니다. 정신과 신체가 생기를 되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호흡을 하면서 명상을 잠깐만 해도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이 휴식 반응으로 바뀝니다.

2. 순간 신체 스캔
먼저 편하게 앉거나 누워서 눈을 감습니다. 그리고 발부터 머리까지 올라오면서 몸의 각 부위를 떠올리며 스캔을 하듯이 그 상태를 느껴보고, 긴장을 풉니다. 이런 신체 스캔 명상을 통해 갈등과 불안감을 없애고 평정심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춤추기
춤을 추면 몸의 긴장이 누그러지고, 기분도 좋아집니다. 어떤 모양의 춤동작이건 엔도르핀을 솟아오르게 만듭니다. 컴퓨터 앞에서 물러나 헤드폰으로 자기가 좋아하는 곡을 들으며 1분 정도만 몸을 흔들어 보세요.

4. 자연음 듣기
대양이나 열대우림, 개울 등의 자연 풍광에서 나오는 소리를 1~2분 정도 들어보는 것을 권합니다. 요즘에는 이런 자연음을 들려주는 앱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이런 자연의 소리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생산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5. 목과 어깨 마사지
목과 어깨는 소위 ‘스트레스 삼각지대’로 불리는 곳입니다. 이곳을 마사지 하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하던 일을 멈추고 목과 어깨 부위 근육의 긴장 상태가 풀리도록 마사지를 하면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감도 사라지게 하는 데 좋습니다.

6. 소리 내어 웃기
짧게라도 웃어보시기 바랍니다. 웃음은 두뇌에서 엔도르핀을 샘솟게 하고, 근육은 이완시킵니다. 웃음은 최고의 명약으로도 알려진 훌륭한 스트레스 해소법이지요.   /구자훈 삼일한의원 원장(02-533-8278)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