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36>

 
천식 하면 일시적인 호흡곤란 후 다시 정상으로 회복되는 질환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천식은 여러 세포와 다양한 매체들이 관여하는 기도의 만성 염증성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이 기도의 염증으로 인해 천명, 호흡곤란, 가슴답답함,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천식환자 중에는 아동의 비율이 특히 높습니다. 천식환자 3명 중 1명이 6세 이하이며 절반 가까이가 12세 이하의 아동인 것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조사결과 나타났습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이라고 해서 무조건 섭취를 제한하게 되면 성장하는 시기에 영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문의료기관의 검사를 통해 확정된 음식만 일정기간 제한하면서 이를 대체할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좋은 재료로 만든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외식을 통해 먹는 음식, 가공된 음식, 배달음식 등은 첨가물, 색소, 향신료, 방부제 등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은 만큼 꼼꼼히 체크한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를 통해 실내 환경을 늘 깨끗이 유지해야 하며 습도는 40%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0% 이상이 되면 진드기 번식이 왕성해집니다. 가능한 어린 아이들은 집단생활을 피해 감염의 기회를 만들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쩔 수 없이 집단생활을 해야 한다면 손 씻기 등의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손가락을 빨고 손톱을 물어뜯고 코를 파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도록 교육하는 것이 좋습니다. 찬 공기나 갑작스러운 야외운동은 천식을 악화시키므로 겨울에는 가벼운 실내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에 걸렸다면 면역력 또한 저하된 상태이므로 아토피 피부염이나 비염, 과민성 장염, 다한증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아천식은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성인이 된 이후에도 계속 천식으로 인해 고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응급상황이라면 스테로이드나 흡입제를 사용해야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면역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방에서는 한약 등을 통해 몸의 면역을 회복시켜 천식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구자훈 삼일한의원 원장(02-533-8278)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