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37>

 
건강한 식생활은 젊고 건강한 피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혈액을 오염시키는 활성산소, 설탕, 나쁜 기름, 나트륨 등에 대해 알아보고 혈액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마시는 산소의 1~3%는 체내에서 활성산소가 됩니다. 활성산소는 산화력이 강하며 독성을 가지고 있어 과도하면 노화와 혈관이상,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담배연기와 배기가스의 일산화탄소는 혈액건강에 치명적입니다. 일산화탄소는 헤모글로빈과 결합하는 성질이 산소의 200배에 달해 산소의 자리를 빼앗아 혈액 내 산소 부족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C가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폐로 들어오는 유해물질도 걸러 줍니다.

포도당은 우리의 몸에서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작용하지만 과하면 찌꺼기가 되어 혈관을 오염시키는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탄수화물과 같은 다당류보다 초콜릿, 사탕과 같은 단당류는 특히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켜 당뇨환자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당이 너무 적으면 저혈당으로 인해 빈혈, 탈수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혈당을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마토는 단당류와 비슷한 단맛을 내면서도 다당류라 혈당을 급격히 높이지 않는 만큼 단 것이 먹고 싶을 때 단당류 음식 대신 드시면 좋습니다.

LDL콜레스테롤이 과하면 혈관을 막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세포벽을 구성하고 호르몬을 합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지방질과 결합하는 성질이 있어 혈액 속에 LDL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으면 지방질과 결합해 커다란 지방덩어리가 만들어져 혈액을 타고 돌아다니다가 혈관을 막을 수 있습니다.

LDL콜레스테롤은 동물성지방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육류 섭취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음식에 나트륨이 과도하게 들어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나트륨이 혈액과 만나면 혈액의 농도가 짙어지면서 고혈압, 뇌졸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과도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기 위해서는 칼륨이 필요합니다.

한 개에는 500mg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는 바나나는 과도한 나트륨 섭취로 인한 혈액건강 악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구자훈 삼일한의원 원장(02-533-8278)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