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 <41>

 
만성기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평소 생활과 식습관 관리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기침이 오래가지 않도록, 혹은 미연에 방지하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1. 차가운 음식을 피하세요.
현대인들은 냉장고를 많이 쓰기 때문에 차가운 음식을 먹기 쉽습니다. 찬 음식을 많이 먹으면 위장만 차가워지는 것이 아니라 인후부와 기관지도 차가워지기 때문에 기침이 오래갈 수밖에 없습니다.

2. 미지근한 물을 많이 드세요.
충분한 수분 섭취는 섬모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감기로 인한 기침에도 효과적이지만 오랜 만성기침에도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보리차나 생수를 1~2시간마다 한 컵씩 매일 8~10컵(총 1~2리터)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건조해지지 않게 조심하세요.
공기가 건조해지면 점막이 말라서 기침이 더 심해집니다. 실내 적정습도를 50~60%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리가 잘되는 가습기를 쓰거나 수건을 많이 널어서 실내 습도를 높이는 것도 좋습니다.

4. 코를 보호해 주세요.
건조하고 추운 환절기나 겨울에는 외출할 때 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를 써서 코와 입속으로 차가운 공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보호해주세요. 

5. 입으로 숨 쉬지 마세요.
코로 숨을 쉬면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가 콧구멍을 통과하면서 따뜻하고 습하게 바뀌어 기관지로 들어갑니다. 그러나 입으로 숨을 쉬면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가 바로 기관지로 들어가서 기침이 유발되고, 더 심해지는 요인이 됩니다. 밤에 입을 벌리고 자는 사람들이 마른기침이 오래가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6. 저녁을 가볍게 먹고, 자기 전 2시간은 공복을 지켜 주세요. 
위식도역류 때문에 기침을 하는 환자에게 해당하는 생활관리입니다. 자기 전에 위가 비어 있어야 음식물 역류가 줄고, 자는 동안 기침도 덜해지기 때문이지요. 위식도역류가 없더라도 위가 비어있어야 밤에 숙면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주에는 만성기침에 좋은 한약재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구자훈 삼일한의원 원장(02-533-8278)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