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11.5기 해당 시설 건설

민자 유치 수익 공유키로

한국전력과 발전 6개사가 2020년까지 총 42조5000억원을 투자해 신재생에너지 11.5GW(기가와트)를 개발하기로 했다. 이는 설비용량 100만kW짜리 원자력 발전소 11.5기를 짓는 것과 같다.

그 일환으로 태양광이나 풍력 등 청정에너지를 이용하는 발전시설을 짓는데 민간 자본과 부지를 유치해 배당이나 연금 형태로 수익을 지급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한전은 지난 23일 남동발전 등 발전 6사를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용량 비중을 현재 19%에서 2020년 61.2%로 높이기 위해 이런 내용의 중장기 신재생에너지 사업추진 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풍력(6.7GW), 신기술(2.0GW), 태양광(1.3GW), 에너지저장장치(ESS·0.8GW)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한전은 발전소나 송전선로 건설 과정에서 지역 주민과의 분쟁을 막고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늘리려고 성과공유형 사업에 나선다.

경남 밀양 송전선로 주변 마을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한다. 이 사업에 주민이 토지 임대나 현물 출자, 보상금 투자 등의 방식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토지 임대료나 연간 5% 이상의 배당수익을 지급하는 것이다. 한전은 이를 향후 송전선로 건설의 사업모델로 활용할 계획이다.

전국 공공기관 옥상이나 유휴부지, 개인 건물의 옥상 등에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시설을 설치하는데 해당 자산의 소유자뿐만 아니라 금융회사, 펀드 등이 공동 참여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주주로 참여할 때는 배당 수익을 지급하고 발전부지 소유자에게는 4% 중반의 이자 수익 등 20년간 확정 이자를 주는 방안이다.

개인 투자자는 연금 형태로 수익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이다. 한전은 내년에 시범사업을 하고 2016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