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을 위한 세 가지 조건
상태바
숙면을 위한 세 가지 조건
  • 구자훈
  • 승인 2014.04.11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 <43>

 
많은 분들이 바쁘고 고된 하루하루의 삶을 살아가느라 주어진 시간을 쪼개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다 보면 자연히 잠자는 시간을 소홀히 하거나 가볍게 여기기 쉽습니다. 어려운 일이 생기면 당장 잠자는 시간부터 줄이는 분들 또한 많습니다.

하지만 숙면은 우리의 건강에 무척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눈을 뜬 시간 동안 쉬지 않고 활동했던 우리의 신체가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자 유해한 바이러스를 걸러낼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1. 밝은 햇살 아래 운동하라.
숙면을 위해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좋은 습관을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낮 동안 유산소운동을 충분히 해 근육에 적절한 양의 피로물질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밝은 햇살 아래에서 운동을 하면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호르몬 분비에 도움이 됩니다. 가능한 낮잠은 피하고 저녁 이후의 운동은 가벼운 산책이 좋습니다. 잠을 자기 전에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활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카페인, 니코틴, 알코올을 피하라
카페인, 니코틴, 알코올이 숙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잘 아실 겁니다. 특히 불면증이 있다면 이 세 가지는 무조건 멀리 하셔야 합니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분들은 되도록 오전 중에만 마시는 게 좋습니다. 술을 마시면 잠이 잘 온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어날 때 개운하지 않으므로 자기 전 음주는 숙면에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3. 숙면을 위한 침실환경
숙면을 잘 취할 수 있는 침실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침실은 깜깜할수록 좋으므로 최대한 모든 불빛을 차단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갑자기 환한 조명을 끄고 잠들기보다는 한 시간 전부터 침실을 어둡게 한 다음 간접조명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눈의 망막이 수면을 위해 준비할 시간을 주기 위함입니다.

침실에서 다른 활동은 가급적 하지 않는 습관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침실에서는 아무 생각하지 않고 잠을 자는 습관을 만들면 숙면을 위한 조건반사를 몸에 익힐 수 있습니다.

잘 자는 사람은 스트레스에 노출될 확률이 낮으며 몸의 신진대사가 원활히 작동해 피로감 또한 낮아집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숙면을 위한 습관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구자훈 삼일한의원 원장(02-533-8278)

[구자훈] 11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