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 <46>

 
화를 내는것과 분노의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은 다릅니다. 분노는 일시적으로 표출되는 감정이고 화는 분노가 쌓여 누적된 감정을 말합니다.

화를 잘 다스려야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자주 화를 내면 혈압, 혈류량, 스트레스 호르몬을 증가시켜 동맥경화증이 촉진되고 심하면 우울증이나 심장병과 같은 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쁘거나 힘이 들 때 노르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집중력과 에너지가 생성되지만 분노로 인해 노르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교감활동이 활발해져 감정컨트롤이 어려워집니다. 화를 다스리는 음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1. 대추: 대추와 대추씨인 산조인은 체내 진정 작용을 도와 불면증이나 불안증, 우울증, 노이로제, 히스테리 해소와 함께 긴장으로 지친 심신에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대추는 씨까지 통째로 넣고 끓여 차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청국장: 천연혈압강하제라 불리는 청국장은 화로 인한 가슴의 답답함과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청국장을 끓이면 효소와 균주가 파괴되므로 가루로 된 청국장을 샐러드 소스에 넣거나 과일과 함께 주스를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뱅어포: 몸에 칼슘이 부족하면 불안, 초조, 우울증, 불면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뼈째 먹는 칼슘이 풍부한 생선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우엉: 우엉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혈당 상승을 완화시켜 주고 가슴이 답답할 때 도움을 줍니다.

5. 연근: 연근을 믹서에 갈아 매 식전 한 잔씩 마시면 노이로제, 불면증 등 뇌신경의 피로를 회복시키는 데 좋습니다.

6. 호두: 뇌를 맑게 하는 효능뿐 아니라 리놀산과 리놀레인산 등의 필수지방산이 신경전달물질 생성에 도움을 줘 초조, 불안 등에 효과적입니다.

7. 다시마: 요오드함량이 높은 다시마는 뭉친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은 물론 화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삼일한의원 원장(02-533-8278)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