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 <51>

 
음식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좋은 음식을 찾아 먹기란 쉽지 않은 것이 또한 현실입니다. 생각보다 살이 더 많이 찌는 음식이 있고, 또 생각보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정보가 있는데요.

오늘 알려드릴 음식 정보를 통해 건강과 날씬한 몸 모두를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 중 주의해야 할 음식
포도와 수박 배부르게 먹으면 곤란한 과일이 바로 포도와 수박입니다. 당분이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포도는 1송이에 175칼로리로 2송이면 밥 2/3공기와 비슷한 열량입니다.

수박은 한 쪽당 50칼로리입니다. 토마토나 자몽 등 단맛이 덜한 과일을 드시고 가급적 밤에는 드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김밥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김밥은 한 줄에 460칼로리부터 600칼로리에 달하는 꽤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 입에 쏙 들어가는 크기의 김밥은 그 양을 조절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초밥 부피가 작으면서 열량이 무척 높은 음식이 초밥입니다. 아무래도 밥과 생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양념이 첨가된 밥과 단백질, 지방이 함유된 생선회로 이루어진 만큼 칼로리가 높습니다.

적당히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달걀노른자 콜레스테롤 때문에 많은 분들이 피하는 음식이 바로 달걀노른자입니다. 하지만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에 오히려 이로운 것이 바로 이 달걀노른자입니다. 노른자에는 비타민D, 콜린 등 다른 식품에서는 섭취하기 힘든 영양소가 많은 만큼 무조건 피하기보다는 적당량을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견과류 다이어트 중 포만감을 주고 몸속 지방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견과류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고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의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비만과 대사증후군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하루 40g(주먹 한줌) 정도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자훈 바른자세한의원 (02-533-8278)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