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 <55>

 
두통은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과 같은 일차성 두통과 뇌종양, 뇌출혈 등에 의한 이차성 두통으로 나뉩니다. 일차성 두통은 전체 두통의 90%를 차지합니다.

검사를 했는데 원인을 도저히 찾을 수 없다면 우리 몸의 일부에서 일어난 문제가 신체 전반까지 확장될 수 있는 만큼 다른 이상이 없는지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경추가 비뚤어지면 소뇌와 전정기관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어지럼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어지러움은 물론 목, 어깨의 통증과 두통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인해 경추가 비뚤어지거나 교통사고 외상과 같은 외부충격으로 인해 경추에 문제가 생기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피곤하면 생기는 증상으로만 단정 짓고 치료를 미루게 되는데요. 어지럼증이 심해지면 두통과 목, 어깨통증뿐 아니라 뒷골이 아프면서 눈앞까지 아프거나 턱관절 이상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뚤어진 경추는 교정치료를 통해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소화가 안 돼 섭취한 음식물이 제대로 에너지가 되지 못하고 우리 몸에 불필요한 찌꺼기로 남게되면 혈행을 막아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절제한 음주나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로 간의 정상적인 해독기능이 상실되면 간에 나쁜 열이 쌓여 경락을 통해 머리로 올라가 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순환기장애도 두통을 야기합니다. 심장과 신장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몸의 위쪽으로 화기가 모이고 아래쪽은 찬 기운이 뭉쳐 소화가 힘들고 가슴이 답답해지며 어깨가 무겁고 뒷목이 뻣뻣하며 두통이 옵니다.

머리에 열이 나면서 터질 듯이 아프거나 갑자기 심한 두통이 나타난다면 약으로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이 점점 심해져 두통과 함께 경련이 나타난다면 이때에도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은 생명이 위험한 질환은 아니지만 불쾌한 통증으로 인해 삶의 질을 저하시킵니다.  또한 방치하면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몸상태를 점검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바른자세한의원 (02-533-8278)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