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 <57>

 
단백질은 지방과 탄수화물에 비해 노화에 따른 근육손실을 막아주므로 근육량은 늘리고 체지방을 감소해야 하는 분들에게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단백질에 대해 잘못 알려진 정보도 많이 있는데요. 닭가슴살과 달걀로 대표되는 단백질에 대한 바른 정보를 전달해 드리고자 합니다.

단백질, 더 맛있게 먹기!
체중감량, 또는 근육질의 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분들은 닭가슴살과 달걀을 많이 드십니다. 하지만 매 끼니마다 먹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좀 더 먹는 즐거움을 높여줄 단백질음식으로 콩과 콩으로 만든 식품 그리고 연어를 드시길 권합니다.

콩을 볶아먹거나 삶아 드셔도 좋습니다. 콩으로 만든 두부나 콩고기 또한 다양한 조리법으로 음식을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연어는 닭가슴살보다 칼로리는 낮은데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피부미용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다만 훈제연어에는 염분이 많으므로 다이어트 중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엔 단백질 이렇게 먹자!
다이어트 중엔 아무래도 식사량을 줄이다 보니 몸에 근육이 빠져나가기 쉽습니다. 때문에 다이어트 중 단백질 섭취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단백질은 동물성과 식물성으로 나누는데요. 동물성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합성할 수 없는 필수아미노산 8종(이소류신, 류신, 리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트립토판, 발린)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완전 단백이지만 필수지방이 함께 섭취된다는 점 때문에 식물성 단백질만 드시는 분도 계십니다.

다이어트중인 분들은 붉은색 고기보다는 닭고기, 오리고기, 계란, 생선 등을 통해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에 다량 섭취하는 것보다 매 끼니마다 소량 섭취하면 대사를 원활히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단백질을 많이 먹을수록 좋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과도하게 단백질을 섭취하면 칼슘을 손실시켜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을 구성하고 있는 아미노산의 대사과정이 칼슘을 소변을 통해 배출시키기 때문입니다. 고단백 위주의 식사 시에는 칼슘을 보충할 수 있는 음식도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자훈 바른자세한의원 원장(02-533-8278)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