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 <59>

 
골반은 바른 체형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골반이 불균형하면 골반이 앞으로 또는 뒤로 틀어지거나 비틀어져 불균형한 상태가 되며 하체가 뚱뚱해 보이게 합니다.

불균형한 골반은 대부분 잘못된 자세로 인해 생깁니다. 휜다리이거나 유난히 하체가 뚱뚱하다면 골반이 불균형한지 확인 후 교정을 통해 휘어진 골반을 바로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골반불균형 체크리스트
△한 쪽 신발의 굽이 더 많이 닳아 있다 △서 있을 때 한 쪽 다리에 힘을 주고 지지한다 △마루나 딱딱한 바닥에 누웠을 때 바닥에 닿는 척추의 부위에 통증을 느낀다 △서 있을 때 엉덩이의 가장 높은 곳의 위치가 다르다 △바지나 치마를 입고 있을 때 한 쪽으로 옷이 돌아간다 △걸음을 걸을 때 뒤뚱거리며 걷거나 옆사람 어깨에 자주 부딪친다 △바지의 한 쪽 끝이 더 많이 닳아있거나 헤져 있다

골반은 좌우 균형 잡힌 높낮이와 탄력 있는 엉덩이 근육으로 전신의 자세와 균형 된 척추의 주춧돌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나쁜 자세와 습관으로 인해 좌우로 비틀어지거나 양반다리와 같은 습관이 골반을 상하로 비틀게 되면 골반불균형이 나타납니다. 골반의 비틀림은 전신의 좌우대칭을 무너뜨리고 신체의 중심이 한쪽으로 더욱 기울게 만듭니다.

특히 장시간 의자를 앉을 때 주로 다리를 포개고 앉거나 가방을 항상 한쪽으로 매고 다닌다면 골반이 불균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의자에 오래 앉아 있으면 골반 벌어져
여성의 경우는 산후조리, 출산 등으로 좌우 골반의 구조가 불균형해질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도 무거운 물건을 잘못 들거나 허리가 삐끗하면서 골반이 어긋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의자에 오래 앉아 있다 보면 골반이 점점 더 벌어져서 엉덩이가 펑퍼짐해지고 오리궁둥이나 O다리 또는 짝다리가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본래 골반의 정상적인 각도는 남자는 65도, 여자는 85도인데 이것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벌어지거나 어긋나게 되는 것입니다. 골반이 벌어지면 골반에 연결된 대퇴골이 같이 벌어지게 되는데 이때 O다리나 X자 다리가 만들어 지게 됩니다.

또한 몸 전체의 불균형이 일어나 관절염, 어깨결림, 만성피로, 무기력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교정치료를 통해 틀어진 골반을 바로잡는 것이 좋습니다./구자훈 바른자세한의원 원장(02-533-8278)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