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 <61>

 
안짱다리는 골반아래 하지의 변형으로 보행 시 발이 안쪽을 향하는 것을 말합니다.

안짱다리의 원인
안짱걸음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좋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동양 사람들은 좌식생활로 무릎을 꿇고 앉거나 W자로 앉는 경우가 많아 안짱다리가 잘 오고 나이가 들면서 저절로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악화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습관적으로 무릎을 꿇고 앉거나, W자로 앉게 되면 다리가 휘거나 비틀어지기 쉬우며, 다리와 발이 안쪽으로 회전되어 있는 상태에서 엉덩이 밑으로 깔리게 되어 발목과 정강이 뼈에 문제를 가져오게 될 뿐 아니라 대퇴골에도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무릎을 꿇고 앉거나 W자로 앉으면 정강이뼈 상단 내측부위에 압박을 가하게 되어 성장 장애를 일으켜 정강이뼈가 안으로 휘어지는 경골내반도 올 수 있습니다.

안짱다리의 문제점은 △걸을 때 자신의 발에 걸려 넘어지기 쉽습니다 △고관절의 내회전으로 요추부분이 전만 됩니다. 이로 인해 엉덩이 부분이 뒤로 빠지면서 아랫배 부분은 볼록하게 나와 체형이 변형됩니다.

심하면 측만증, 평발로 이어집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무릎주변의 성장판에 무리한 힘을 가하게 되서 성장이 더뎌집니다 △엄지발가락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면서 뼈의 변형이 일어나 무지외반증과 더불어 무릎부위에서 퇴행성 관절염이 일어납니다.

안짱다리 자가진단
△걸음걸이가 안쪽을 향한다 △자신의 발에 자주 걸리거나 넘어진다 △습관적으로 무릎을 꿇고 앉거나 W모양으로 앉는다 △발바닥을 봤을 때 앞쪽이 뒤쪽보다 안으로 휘어져 있다 △신발이 안쪽으로 닿는다 △보행 시 쉽게 지치거나 다리에 통증이 있다.

안짱다리의 교정
공간척추교정법을 통해 안짱다리를 교정합니다. 공간척추교정법은 전일 개념의 공간 확보 후 교정을 시행하므로 기존의 치료법과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교정효과를 높이기 위해 고정석과 고정대를 보조기구로 사용하며 자세교정, 운동요법, 한약 요법등을 증상에 따라 추가로 치료 시 함께하게 됩니다.  /구자훈 바른자세한의원 (02-533-8278)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