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선 공종별 노조까지 등장

최근 전문건설업체들이 건설현장에서 건설노조와 부닥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이는 건설노조들이 지역별 조직화에 박차, 세 확장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어 업체들의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의 전국건설노조와 한국노총의 전국건설산업노조 등 건설노조들이 산하 지역본부 및 지부들을 잇달아 출범시키고 있다.

민노총 건설노조는 올 상반기에만도 걸쳐 서울경기지역은 물론 수도권남부지역과 북부지역, 경인지역, 강원지역 등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임원진을 선출하는 등 조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들 본부 외에도 대전충북, 충남, 전북, 광주전남,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등 총 10개 지역본부를 갖췄다. 

한노총 건설노조도 12개 지역에 본부 및 지부를 구축한데 이어 일부 지역에서는 철근공, 목공 등 공종별 노조까지 결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 노조들은 조직 확장을 위해 노조원 모집을 위한 선전전을 강화하고, 지역에 현장을 보유한 전문건설업체를 상대로 한 노조원 우선 고용, 노임단가 인상, 근로조건 향상 등 단체협약 요구 강도를 날이 갈수록 높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근로자를 고용한 전문건설업체들과의 충돌이 잦아져 ‘노조문제’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수준에 다다랐다는 것이 업체들의 전언이다.

더욱이 원도급업체들과 노동감독관들마저 노조와 관련된 문제는 전문건설업체가 직접 해결할 것을 요구하는 등 방관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도 노조에 힘을 실어주는 한 요인으로 풀이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들어 노조와 부딪히는 사례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현장관리자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는 때가 많다”며 “대응 요령이나 매뉴얼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낀다”고 말했다.

노무법인 명률의 최정일 노무사는 “노조문제는 이제 무시하고 방치할 수준이 아니고 그렇다고 개별기업이 감당하기도 어렵다”며 “주변 상황을 파악한 후 교섭전략을 세우는 등 전문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반상규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