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식, 참을 수 없다면 견과류가 최고
상태바
간식, 참을 수 없다면 견과류가 최고
  • 구자훈
  • 승인 2014.12.12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 <75>

 
길거리를 다니다 보면 각종 간식들이 더 많이 보이는 계절이 있지요. 바로 겨울입니다. 호호 입김을 불며 먹어야 제 맛인 군고구마와 붕어빵부터 몸을 따뜻하게 덥혀주는 따뜻한 어묵국물과 함께 먹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떡볶이, 튀김, 순대는 기본입니다.

길거리 간식의 유혹
떡볶이 한 접시 230kcal, 순대 한 접시 250kcal, 튀김 100g 250kcal, 호떡 1장 250kcal, 호빵 1개 200kcal, 어묵 1개 70kcal, 닭꼬치 1개 140kcal로 배고프다고 몇 개씩 먹다가는 한 끼 식사 칼로리를 훌쩍 넘겨버릴 수도 있습니다.

알면서도 추운 겨울일수록 따뜻하고 자극적인 길거리 간식들의 유혹을 물리치기가 힘든데요. 높은 칼로리와 나트륨 외에도 길거리 간식들이 가진 문제는 우리의 입맛이 자극적인 이 맛에 길들여져 혀가 둔감해지고 더 짜고 자극적인 맛을 찾게 되면서 지나친 당분은 뇌신경 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자극해 일시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길거리 간식에 대한 의존성을 더 높게 만든다는 점입니다.

건강하게 간식 먹기
간식은 하루에 한두 번, 식사하기 두세 시간 전에 먹되 하루 섭취 에너지의 20%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섭취해야 할 에너지의 양이 다르고 일일이 먹는 간식의 열량을 계산하기 어려우므로 보통 공복감이 나타나기 전에 먹고 배불리 먹는 것을 피하도록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간식으로는 견과류만한 게 없다고 봅니다.

특히 땅콩, 호두, 아몬드 같은 견과류에는 각종 단백질과 함께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 비타민, 섬유질이 풍부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줘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최고의 간식입니다. 다만 칼로리가 높으므로 하루 30~42g이하 정도만 섭취하도록 합니다. 한줌 정도의 양입니다.

한편 길거리 간식의 유혹을 도저히 참기 힘들다면 나만의 레시피를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떡볶이가 먹고 싶다면 떡 대신 저칼로리 곤약을 사용하고 어묵이나 라면은 (가급적 권하진 않습니다만) 한번 데쳐 기름을 제거하시면 좋습니다. 양배추, 버섯과 같은 야채를 듬뿍 넣어 직접 만들어 먹는다면 건강과 다이어트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구자훈 바른자세한의원 원장(02-533-8278)

[구자훈] 11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