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 <79>

 
식물성단백질이 풍부한 콩이 몸에 좋다는 건 잘 알고 계시죠? 세계 곳곳에서 각종 요리에 쓰이는 콩은 400여종에 이르고 우리나라에서 먹는 콩만도 50여종이라고 합니다. 

꾸준한 콩 섭취, 당뇨병환자 건강개선에 도움
캐나다 세인트 마이클 병원 및 토론토대학 소속 데이비드 젠킨스 박사는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이 3개월 동안 콩 한 컵씩을 꾸준히 섭취한 결과, 다른 건강식인 소맥류 섬유질로 식이 조절을 한 환자들보다 혈당과 혈압이 큰 폭으로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젠킨스 박사 연구팀은 제2형 당뇨병에 걸린 남녀 121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각각 콩류와 소맥류를 중심으로 하는 건강식을 섭취하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콩을 섭취한 그룹의 혈당치는 0.5% 하락했고, 밀 섭취 그룹은 0.3% 떨어졌습니다.  또 혈압의 경우 콩 섭취 그룹이 평균 122/72mmHg에서 118/69mmHg로 떨어졌습니다.

콩을 이용한 식이 조절이 혈압을 떨어뜨려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위험을 현저하게 낮춘다는 걸 알 수 있는 실험결과입니다.
종류에 따라 성분과 용도가 다른 콩들의 효능을 알아봅시다.

1. 메주콩
알이 크고 단백질 함량이 풍부해 발효되면 아미노산인 글루탐산이 많이 생성됩니다. 감칠맛이 나 간장이나 된장의 주요 재료로 쓰이며 알이 굵고 배꼽색이 황색인 것이 좋습니다.

2. 검은콩
어린이 발육에 좋고 체내 독소를 풀어줍니다. 신장 기능을 도와 소변기능을 원활하게 하며 붓기를 가라앉힙니다. 

3. 쥐눈이콩
동의보감에 따르면 모든 약의 독을 없애는 효능이 있습니다. 항암작용, 동맥경화 예방 등에 탁월한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습니다.

4. 풋콩
콩의 어린 꼬투리가 덜 익었을 때 수확한 콩입니다. 완전히 익으면 대두가 됩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며 메티오닌 성분이 많아 알코올로부터 간과 신장을 보호합니다.

5. 완두콩
카로틴, 비타민C,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두뇌활동을 돕는 비타민B1이 들어있어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 좋습니다. /바른자세한의원 (02-533-8278)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