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정책 지역 역할 강화해야”…서울·경기·충남·제주,공동 선언문 발표

서울시와 경기도, 충청남도, 제주특별자치도 등 4개 광역 지자체가 에너지 정책에서 지역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원희룡 제주지사는 24일 서울 프레스 센터에서 ‘에너지 정책, 지역이 만나다’'를 주제로 지역별 에너지 정책과 사례를 공유하고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공동선언문은 제21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를 앞둔 시기에 지역 에너지 정책 중요성을 인식하고 4개 시·도가 협력해 지역 상생 시대를 열어가는 내용이다.

4개 시·도는 공동선언문을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를 낭비 없이 지혜롭게 쓰기 위해 공동 노력을 기울이기로 합의했다.

에너지 수요 관리와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통해 지역 에너지 자립도를 높여 원자력발전소와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대체하는 효과를 거두기로 했다.

이어 에너지 신산업 육성 등을 위해 정부와 적극 협력하며, 이를 위한 협의기구 구성을 제안하기로 했다.

또 이런 움직임이 다른 지자체로 확산될 수 있도록 매년 지역 에너지 정책 포럼을 개최하는 등 축적된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이들 지자체는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사업과 제주의 글로벌 에코플랫폼 제주, 경기도 에너지 비전 2030, 충남 2020 지역에너지 종합계획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에너지 종합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회 산업통상위원회 노영민 위원장이 축사를 하고 기후변화행동연구소의 안병옥 소장이 사회를 맡았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