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당 3만원 수익에 10만원 이상 단가 올라 공사할수록 손해
원도급사, 추가비용 모두 떠넘겨… 전문업계 “피해대책 시급”

금속창호공사 전문건설업체들이 줄도산 위기를 맞고 있다. 방화문 KS 규정이 강화됨에 따라 상승한 비용을 하도급업체들만 부당하게 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4월7일 방화문에 대한 KS 규정이 강화되면서 기존 계약 당시에 비해 방화문 단가가 대폭 상승했다. 기존 방화문에 30분 이상 차열성능이 추가되면서 방화문 개당 제작단가가 7만~12만원가량 상승한 것이다.

하지만 종합건설업체들이 방화문 단가 상승에 따른 추가비용을 하도급업체에 모두 떠넘기는 사례가 많아 해당 전문건설업체들이 자금난으로 경영위기를 겪고  있다.

종합업체들은 공사가 총액낙찰이라 공사 중간에 발주처에 설계변경을 요구할 수 없어 하도급업체들에게도 해줄게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전문건설업체들은 종합업체들이 발주처와 일식계약을 통해 설계변경에 상응하는 금액을 미리 확보한 상태라 이같은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아파트 공사의 경우 방화문 숫자가 많고, 공사수주 이후 2~3년간 공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종합업체들이 설계변경을 지속적으로 거부할 경우 하도급업체들의 피해는 계속 증가해 문닫는 업체가 속출할 것으로 예상돼 조속한 해법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금속창호공사 전문업체인 A사는 상승한 방화문 단가를 부당하게 떠안을 수 없다며 원도급사에 추가된 방화문 값을 청구했으나 “앞으로 사업을 접을 생각이면 이대로 진행 해보라”는 황당한 답변을 받았다.

A사 관계자는 “방화문 하나 설치하면 3만원이 남을까말까 한데 10만원 이상씩 오른 금액을 우리만 부담하라 그러면 그건 죽으란 소리나 다를 게 없다”고 토로했다.

다른 금속창호업체인 B사도 갑작스런 방화문 단가 상승으로 경영상에 위기가 예상된다며 원도급업체에 금액 보전을 요청했지만 KS 규정 강화로 분양금액을 더 받는 것도 아니므로 자신들도 책임질 수 없다는 입장만 확인했다.

B사 관계자는 “업체들 모두가 힘든 상황이지만 특히 수주를 많이 한 업체일수록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고 말했다.

현재 1군 종합업체들은 KS 규정 강화에 따른 금액을 보전해 주고 있지만 2군 이하 중소종합업체에서는 대부분 거부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전문건설업체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