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축사협회 추천 우수자재 (35)

내화구조 인정받은 공학목재
대형목구조 건축 길 열어

구조용집성재란 목재의 고유 특성을 유지하면서 강도가 다른 목재를 목리 방향이 평행하도록 적층 접착해 특정 응력에 견딜 수 있도록 생산된 공학 목재를 말한다.

이러한 구조용집성재는 내화성능이 인정된 우수한 품종을 통해 우수한 조습능력과 뛰어난 음향효과를 갖는다. 또 내구성이 뛰어나며, 안정성에 있어 믿을 수 있다.

경민산업(주)은 1975년 창립 이래 구조용집성재 전문업체로서, 전문건설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내화구조 인정 구조용 집성재를 공급 및 시공하고 있다.

경민산업은 1999년 KS 산업규격을 획득하고 2005년 건설기술연구원으로부터 내화구조 인정을 받아 불가능하던 대형목구조 건축물을 실현할 수 있게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경민산업은 특히 대단면 목부재 가공 자동화 머시닝센터(3D 5축제어 자동화 시스템)를 도입해 기존의 손으로 치목해 결구하는 방식을 기계가 정밀한 치수로 가공하고, 이를 현장 조립하는 식의 시공방법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한옥과 목조건축의 내력부재 제작이 쉬워지고, 높은 내구성과 치수 안정성을 가지게 되면서 학교, 체육관, 병원, 아토피센터, 골프장, 박물관, 종교시설, 목교, 조형물, 목조주택, 창고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경민산업은 국내 1000여 곳에 납품 설치했다. 구조용집성재의 새로운 설계의 가능성을 개발하고 집성재 특유의 구조적, 미적 특징을 최대한으로 표현하기 위해 기술과 설계제원을 확보하고 있어 가능했다. /대한건축사협회 자료제공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