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도개선 화답

시회 내 건설상생발전위 주축
다양한 기관 만나 현안 건의
박 시장 주계약자 관심 끌어내

서울시의 이번 건설업 혁신대책 중 핵심이 되는 주계약자 공동도급제 전면시행 뒤에는 전건협 서울시회(회장 신승섭)의 부단한 노력 있었다.

그간 서울시회는 서울시 유관 부서와 산하기관, 건설현장, 종합건설사 등과 폭넓은 간담회를 갖고 업계현안을 건의해왔고, 무엇보다 주계약자 공동도급제도의 활성화를 위한 분위기 조성에 매진했다.

지난 7월21일 시회 회장단과 감사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를 방문해 고인석 본부장 등과 간담회를 갖고 동 제도의 전면발주를 건의했다. 

이에 고 본부장은 “시범사업을 선정해 설계 단계부터 제도적용 가능 여부를 검토하는 등 제도 확대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었다.

이에 앞서 6월16일엔 박원순 서울시장을 서울 전문건설회관으로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당시 서울시회는 주계약자 제도 발주 확대 등 5개 건의사항을 시장에게 전달했고, 박 시장은 동 제도에 관심을 보이며 제도의 장·단점과 전문건설업계의 반응을 살피기도 했다.

서울시회는 이밖에도 다양한 간담회를 통해 건설산업 구성원들과 스킨십을 가지며 업계의 권익 향상에 앞장서왔다.

이같은 서울시회의 광폭 활동에는 시회 내 조직인 건설상생발전위원회(위원장 김중희)가 큰 역할을 해왔다.

3개 분과로 구성된 위원회는 일감확대와 부당발주 시정(1분과), 정부 및 종합업계와의 상생체계 구축(2분과), 제도개선 건의(3분과)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김중희 위원장은 “이번 서울시 대책으로 발주자·건설업자·근로자들이 상생하고 대한민국 건설업이 다시 한번 우리 경제의 주역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28일 서울시회는 건설정책연구원(원장 서명교)과 서울시 혁신대책의 후속 조치에 대해 논의했다. 

시회는 대책의 정착을 위한 전문업계의 준수 및 협조사항 매뉴얼을 개발해 줄 것을 요청했고, 발주자·종합·전문으로 구성된 협의체 구성 및 운영 방안과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신승섭 회장은 “이번 대책을 계기로 그동안의 수직·종속적 생산체계를 수평적 관계로 전환해 하도급부조리가 해소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