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서비스 시작

국세청은 사업자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업자등록 증명이 가능하도록 모바일을 통한 ‘전자사업자등록증’ 서비스를 지난 14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고 20일 밝혔다.

전자사업자등록증은 홈택스 모바일 앱을 통해 사업자등록증 조회 및 팩스 전송 기능을 제공해 언제든지 사업자등록증명이 가능하도록 했다.

아울러, 모바일 민원실과 연계해 사업자등록 정정 및 휴폐업신고, 각종 증명 발급 신청, 주요 세무정보 조회 등 부가기능을 제공해 사업자 이용 편의를 제고했다고 국세청은 설명했다.

사업자등록증은 일반 상거래나 금융거래 등에서 사업자임을 증명하는 서류로써 종이 형태로 발급되고 있으나종이 사업자등록증은 보관 및 사용이 불편하고, 훼손·분실 등으로 연간 수십만 건이 재발급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종이 사업자등록증의 불편을 해소하고 사업자 이용편의 제고를 위해 ‘전자사업자등록증’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고 국세청은 밝혔다.

국세청은아울러, 기존 종이 형태의 사업자등록증은 현행대로 계속 발급할 예정이며, 전자사업자등록증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사업자는 홈택스 모바일 앱에서 공인인증서로 접속해 ‘사업자등록증’ 메뉴에서 사업자등록증 조회, 팩스 전송 및 부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앱은안드로이드 Play스토어 또는 i-os 앱스토어에서 ‘국세청 홈택스’ 앱(App)을 최신 버전으로 다운로드해 서비스 이용(기존 홈택스 앱 사용자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필요)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