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양악수술에 대한 부작용 사례가 언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도되고 있지만 그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외모 변화에 드라마틱한 효과를 가져다 준다는 이유로 욕심을 부려 수술을 받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턱뼈를 깎는 이 수술은 위험성과 부작용 문제가 적지 않기 때문에 성형외과 수술 중에서도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분야다.

만약 수술을 결심했다면 환자는 본인의 몸 상태, 특히 턱관절 건강을 살펴보고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례로 직장인 고모(27)씨는 양쪽의 얼굴선이 확연히 다르고 남들보다 발달한 사각턱 때문에 외모 콤플렉스가 심해 고민 끝에 양악수술을 받았다. 하지만 수술 후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극심한 턱관절 통증에 시달리고 있어 수술 받은 것을 후회하고 있다.

이와 관련, 바른턱경희정함한의원 측은 안면비대칭이 있다면 반드시 턱관절 장애 여부를 확인한 뒤 양악 또는 안면윤곽술을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근용 바른턱경희정함한의원 원장은 “턱관절 장애 원인을 제거하지 않고 양악수술을 받으면 턱관절에 상당한 무리를 줄 수 있어 수술 후 극심한 턱 통증과 같은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면서 “환자의 턱뼈 균형 상태를 점검하지 않고 무조건 턱의 모양만 보고 시술을 하는 곳은 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턱관절은 얼굴뼈와 아래턱뼈를 연결하는 관절이다. 얼굴뼈를 지지하고 있는 경추(목뼈)가 틀어지면 턱관절 균형이 깨지면서 턱관절 질환과 안면비대칭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 원장은 “경추는 하부구조인 척추와 골반을 함께 맞춰주지 않으면 다시 틀어지기 때문에 삐뚤어진 신체기관을 바르게 교정하는 추나요법을 병행해 치료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