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거리, 놀거리, 먹거리 모두 갖춰

사람들이 추구하는 행복의 형태는 저마다 다르지만 본질은 같다. 맑은 공기로 숨 쉬고 거짓 없는 음식을 먹으며 심신의 건강함을 오래도록 유지하는 것이다. 이따금씩 그 사소한 행복이 멀게만 느껴진다면 전라북도 고창 상하농원으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 먹거리 생산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는 공방 등 각종 체험프로그램이 방문객을 기다리고 있다.

상하농원은 지난 4월 문을 연 이래로 현재 한국 농촌의 미래를 선도하는 체험형 힐링 여행지로 자리잡아 가족 단위 여행객들의 발길을 모으고 있다.

농원에 들어서자 가장 먼저 주변 환경이 눈에 들어온다. 매표소를 통과하자마자 보이는 넓은 텃밭은 보는 이로 하여금 농촌에 입성했다는 여유를 느끼게 해 준다. 지금은 수확을 앞둔 양배추와 몇 종류의 허브만이 덩그러니 남아 있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청보리 물결이 넘실대는 푸른 밭이었다고 한다.

특히 곳곳에 보이는 인공 스웨일(움푹 패인 지형)이 인상적이다. 빗물정원이라 불리는 이 스웨일은 흙길을 인공적으로 포장할 때 생기는 침수 등 악현상을 막아주고, 정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가꿀 수 있도록 돕는다.

상하농원의 구조는 생각보다 단순하다. 자연이 준 재료로 정직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공방, 공방에서 직접 만든 먹거리를 구매할 수 있는 상회, 건강한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식당, 아이스크림이나 소시지 등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교실, 각종 동물들과 교감할 수 있는 동물농장 등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체험 종류는 소시지, 치즈, 밀크빵, 아이스크림으로 총 네 가지다. 이 중 가장 인기가 높은 건 단연 소시지 만들기다. 농원 측에서 체험 하루 전 돼지고기를 갈아 밑간을 한 상태로 준비해 놓으니 참가자들은 전분가루, 파슬리, 물을 넣고 다시 한 번 반죽한 고기를 양 케이싱에 넣기만 하면 된다.

동물들에게 건초나 우유를 먹이는 체험도 놓칠 수 없는 재미다.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공지된 시간에 맞춰 동물농장에 찾아가면 동물들에게 먹이를 줄 수 있다. 송아지들에게 먹이는 우유는 동물농장 바로 뒤편에 위치한 유기농 목장에서 시간마다 짜와 언제나 신선하고 따뜻하다. 먹이주기 체험을 놓쳤대도 크게 실망할 필요는 없다. 귀여운 아기돼지와 산양이 농장 근처를 자유롭게 배회하고 있으니 언제든 다가가 인사를 건네면 된다.
체험이 끝나면 농원식당에 들러 상하정식을 맛보길 추천한다. 상하정식은 신동진 쌀로 지은 가마솥 밥과 제육볶음에 날마다 달라지는 반찬 4종과 국 1종이 더해진 메뉴다.

2층 유리온실에서 자라는 치커리, 적상추, 케일 등 각종 채소를 두 눈으로 직접 보면 음식에 대한 믿음과 애착이 두 배로 높아진다. 유리온실과 야외텃밭에서 재배되는 작물은 농원식당의 한식메뉴와 상하키친의 양식메뉴 재료로도 사용되고 있으니 아이들의 밥상 교육에도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