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도시공간연구소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 인터넷·모바일 서비스 시작

전국단위 건축·도시 관련 법정계획과 정책사업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인터넷 및 모바일 서비스가 개설됐다.

◇정책사업 서비스 화면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는 이들 정보를 제공하는 ‘아우름(AURUM)’ 웹(www.aurum.re.kr) 및 모바일 사이트를 개설, 동시에 서비스하고 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건축·도시 분야 실무를 위해서는 관련 법정계획에 대한 검토와 기존 정책 사업에 대한 조사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관련자료 구독을 위해서는 해당 중앙부처 및 지자체 협조 등이 필요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됐다.

법정계획은 법률에 기초해 해당 부처가 수립하는 계획, 정책사업은 중앙정부가 국가차원에서 주요 역점과제로 추진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번에 개발한 ‘법정계획’과 ‘정책사업’ 서비스는 건축·도시 분야의 법정계획 및 정책사업을 전수 조사해 수집·재가공한 것으로, 전국의 건축·도시 관련 법정계획 및 정부 정책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최초의 서비스이다.

또한 이미 구축해 운영 중인 정책동향시스템의 중앙부처, 지자체 보도자료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해 이용자가 최신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법정계획’ 서비스는 건축정책기본계획 등의 건축·도시 분야 법정계획 정보를 계획별로 아카이빙(Archiving)해 현재 적용되는 계획은 물론이고 과거 적용됐던 계획까지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정책사업’ 서비스는 중앙정부에서 시행 중인 도시재생사업 등의 건축·도시 분야 시범·공모사업 약 4200건을 11개 중앙부처, 46개 유형으로 분류·제공하며, 사용자가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책사업 지도시스템을 개발·탑재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