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모래파동에 결국 건설현장이 멈췄다. 지난달 16일 남해 배타적 경제수역(EEZ) 내 골재채취가 중단돼 동남권(부산·울산·경남)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모래의 60%가 공급되지 않기 때문이다.

16일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최근 동남권 EEZ 모래채취 중단으로 모래가격이 급등했다. 또 건설현장의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다른 공종으로 대체하거나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지난달 초까지 남해에서 채취한 모래는 ㎡당 1만3000원~1만8000원에 공급됐다. 하지만 모래파동 이후 서해에서 채취된 모래가 2만5000원~3만2000원으로 가격이 급등했다. 이마저도 운반거리 문제로 3일에 한번 꼴로 공급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연관산업이 차례로 여파를 받고 있다. 골재업체의 영업과 동남권 레미콘 공장의 생산이 중단됐다. 부·울·경 지역에서 콘크리트 타설 작업 중이거나 예정된 건설현장 역시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골재채취선 근로자, 레미콘기사, 건설현장 근로자 등이 가장 먼저 타격을 받고 있다.

또한 건협은 건설산업 내 문제에 그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조만간 부산신항 등 대형 국책사업들이 중단될 것으로 예상되고, 민간 공동주택의 준공기일이 늦어져 입주가 지연되면 국민들의 주거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모래파동에 대해 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한국골재협회는 함께 탄원서를 정부와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탄원서에는 골재채취 허가를 우선 승인하고 이후 피해조사·보상대책·대체 골재원 마련 등의 내용을 담을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지역 건설업계에서는 중장기적으로 강모래 사용을 다시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2008년 낙동강 정비사업으로 중단된 강모래 채취를 재개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